티스토리 뷰

목차




    물론 기업같은데에서 대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들도 많지만, 경력이 없을 경우(?) 혹은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경우(?)에 선택할 수 있는 곳이 아닌가 싶다. 마케팅 사관학교...! 이름에서부터 강력한 마케터의 포스가 느껴지는 곳이다. 이런 체계적인 시스템의 좋은 점은 아무래도 현업에 있는 다양한 분들께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물론 마케팅사관학교 역시 들어가기란 쉽지만은 않다. 다소는 엄격한 입학 체계때문이다. 사관 학교인 만큼 커리큘럼 역시 스파르타하다고 보여진다.

    마케팅 사관학교는 마케팅 실용주의를 이상으로 하여 만들어진 대학생
    실무 중심 마케팅 프로그램으로써 6년 정도 밖에 되지 않은 짧은 역사이지만 현재 12기까지 약 500 여명의 생도들이 졸업하였습니다.마케팅 사관학교는 다음과 같은 3대 운영 취지 아래 운영되고 있습니다. 

    1. 현업 종사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익성을 가지고 대학생들에게 환원한다.

    2. 대학생들에게 마케팅과 관련된 실무적인 감각과 통찰력을 배양한다.

    3. 교관-졸업생-재학생 상호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인맥관계를 형성한다.

     마케팅 사관학교 생도들은 28주 과정 중에 20회 이상의 경쟁 PT에 참여하여 실무 중심의 기획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다. 생도들은 매주 다른 주제의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면서 마케팅 감각과 실무적인 마케팅 업무에 대해 익힐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제품의 프로모션 전략부터, 정부 기관과 행사 기획서, 사업 계획서까지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계 기업의 후원하에 각종 실무 프로젝트를 맡아 실무 경험을 직간접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강의 역시 브랜드 매니저, 컨설턴트, 광고 대행사 AE 등 실무에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강사진들이 맡아서 실무적인 감각을 키우는데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사관학교의 또 하나의 특징은 멘토링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도들이 PT를 진행함에 있어 교관과 부교관, 졸업생 선배들이 함께 기획서구성, 전략방향, 프리젠테이션스킬등에 관한 조언을 통해 실무지향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사관학교는 5기부터 대구 캠퍼스를 운영하여, 지방 학생들도 마케팅 사관학교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대구캠퍼스는 서울캠퍼스만큼 인원이 많지는 않지만 그에 못지 않은 끈끈한 유대와 열정으로 지금까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꽤나 규모가 큰것 같다. 지방학생들을 위해 대구캠퍼스까지 확장한 상태이다.

    비전공자로서 마케팅 관련된 강의에 목말라있는(?) 본인으로서는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가 많이 있다.

    일단 커리큘럼에 보면 27주간 매주 PT를 한다. 그것을 평가받고 피드백받을 수 있다는 점이 완전 강력한 매력포인트다.
    매주 기획서를 작성한다는 것은 기회서의 신으로 갈 수 있는 너무나도 소중한(?)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평가받을 수 있다는 것도 굉장한 혜택이다. 혼자쓰고 혼자보는 기획서는 백날 써야 제자리이다. 평가되지 않는 기획서는 발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두번째, 2주만 결석해도 자동탈락이다.
    어느정도 강제성은 사람을 게으르지 않게한다. 나태해지기 쉬운것이 인간의 본성인지라 자칫하면 스파르타한 일정에서 낙오되기 쉽상이다. 그런데 자체관리까지 해주니, 관심받으며 공부할 수 있는 기쁨을 어찌 말로 설명하리오..-_-;;

    뭐.. 이 외에도 소소하게 매력적인 부분이 한껏이니, 어찌 탐이나지 않을 수 있을까 싶다.


    운영취지

    1) 현업 종사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익성을 가지고 대학생들에게 환원합니다.
    2) 대학생들에게 마케팅과 관련된 실무적인 감각과 통찰력을 배양합니다.
    3) 교관-졸업생-재학생 상호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인맥관계를 형성합니다.

    주요특성

    1) 27회중 20회의 시간에 구애 받지 않는 경쟁 피티를 통한 실무중심 피티능력을 제고합니다.

     가. 경쟁 피티: 20주
     나. 비경쟁 피티: 강의진행 후 현장과제실시 (중간, 기말고사기간 각 2주)
     다. 기타 학사 일정: 워크샵 1회, 중간 엠티, 신입생도 선발 (경쟁 피티 및 과제 없음)

     2) 기존 대학교 정규수업에서는 배우기 힘든 실무강사진 중심의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3) 실제 현업에서 진행하는 각종 프로젝트 참여로 실무경험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합니다.
    4) 교관(멘토) 및 부교관(졸업생) 제도를 통한 실무자-대학생 간 상호 교류를 강화합니다.

    지원자격

    1)입학지원서 제출 시점을 기준으로 아래사항에 해당하는자

    - 지원하한 : 2학기 초과 이수한 재학 또는 휴학생
    - 지원상한 : 졸업학기 기준으로 1학기 이상 남은  재학생또는 휴학생
    - 복수전공 등으로 인한 8학기 초과 수강자 포함

    2) 서울 및 경인지역 대학생에 한함 (대구캠퍼스는 대구/경북지역 거주자)

    ※ 전문대생, 대학원생, 일반인(직장인) 지원 불가

    선발일정

    ■ 서울캠퍼스 선발일정

    이메일 접수 - 1차발표 - 2차 필기시험 - 3차 자유토론,인성면접 - 최종발표

    - 3월 11일(수) : 입학지원서 접수마감 (저녁 22시 59분 59초까지)
    - 3월 12일(목) : 서류전형 합격통보 / 전형 장소통지(오후에 문자메시지로 통보)
    - 3월 14일(토) : (오전) 10시 마케팅사관학교 소개 및 필기시험
                              (오후) 2시 집단토론면접 및 인성면접
    - 3월 15일(일) : 문자 및 홈페이지 통한 최종합격자 통지
    - 3월 18일(수) : 12기 자치운영비 납부완료
    - 3월 19일(목) : 신입생 환영회. 19:00부터 실시 예정
    - 3월 21일(토) ~22일(일) : 통합 워크샵. 1박 2일 (시간, 장소 본교 홈페이지 추후공지)


    ■ 대구캠퍼스 선발일정 

    이메일 접수 - 1차발표 -2차 자유토론,인성면접 - 최종발표

    - 3월5일(목)~11일(수):
    계명대(5), 영남대(9) 경북대(10) 대구대(11) 12기 모집 입시설명회
    - 3월 12일(목) : 입학지원서 접수마감 (저녁 24시 까지)
    - 3월 13일(금) : 서류전형 합격통보 / 전형 장소통지(오후에 문자메시지로 통보)
    - 3월 14일(토) : 집단토론면접 및 인성면접
    - 3월 15일(일) : 문자 및 홈페이지 통한 최종합격자 통지
    - 3월 18일(수) : 12기 자치운영비 납부완료
    - 3월 19일(목) : 신입생 환영회. 19:00부터 실시 예정
    - 3월 21일(토) ~22일(일) : 통합 워크샵. 1박 2일 (시간, 장소 본교 홈페이지 추후공지) 

    지원서
    접수

    1) 입학지원서는 마케팅사관학교 홈페이지 '신입생모집요강지원서류' 에서
    3월1(日)일부터
    다운로드 가능. (수험자료집도 동일 게시판에서 다운로드 가능.)

    2) 접수마감일 서울캠퍼스 - 3월11일(수) 23시까지 이메일로 지원서 접수.
                         대구캠퍼스 - 3월12일(목) 24시까지 이메일로 지원서 접수
    (
    지원서를 시간 내에 제출하지 않으시면 시험/면접에 응시할 없습니다.)
      
    -
    보내실 :
    서울 캠퍼스 - m12@webpro.co.kr
    대구 캠퍼스 - macademy.org@gmail.com

    전형일시 및전형료

    ■ 서울캠퍼스 전형일시 (3월14일, 土)

      
    - 오전 10시 : 마케팅사관학교 소개
      - 오전 11시 : 필기시험 (60분)
      - 오후 1시 30분 : 필기시험 합격자 발료 (전형장소에서 바로 공지)
      - 오후 2시 : 집단토론 면접 (그룹별 순차진행)
      - 오후 3시 : 인성면접 (그룹별 순차진행)


     * 전형료3천원 현장 납부 (면접 준비관련 자치 운영비로 활용)
     * 필기시험, 인성면접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 ‘전형 유의사항’ 참고

    ■ 대구캠퍼스 전형일시 (3월14일, 土)

      
    - 오후 1시 : 마케팅사관학교 소개
      - 오후 2시 : 집단토론 면접 (그룹별 순차진행)
      - 오후 3시 : 인성면접 (그룹별 순차진행)
      
      

     * 토론 및 인성면접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 ‘전형 유의사항’ 참고

    자치
    운영비

    자치운영비 관리 및 사용용도

     - .본교는 비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며, 모든 자금관리는 생도들로 구성된 "자치위원회"에서
    직접 관리하여 지출내역은 매월 마지막 주 본교 게시판에 공지됩니다.

    - . 자치운영비는 27주간의 운영에 소요되는 자치활동비로 사용됩니다.
        (강사기념품 구입/자치비 등 27주간 운영총괄 활동비)


    1) 서울캠퍼스
       40만원의 자치운영비를 합격발표와 함께 사전 납부합니다.

     * 환급내역  
     a.상기 금액 중 수료 20만원 / 이수 10만원을 환급
     b.과정종료 후 남은 자치비는 균등분배함 

     2) 대구캠퍼스:
       45만원의 자치운영비를 합격발표와 함께 사전 납부합니다.


     * 환급 내역
     a. 수료/ 이수에 관계없이 5만원 환급.
       (단, 대구캠퍼스는 입학정원에 따른 환급금 변동 가능)

    전형
    유의사항

    1) 필기시험 수험자료집은신입생모집요강-지원서류에서 다운로드 있습니다.
    2)
    평가방법은 필기시험+자유토론+인성면접의 다면 종합평가 방식을 취합니다.

    . 필기시험은 배포되는 수험자료집 내에서 100% 출제.
    . '단답식 60문제(60)' + '약술식 20문제(40)' (객관식 없음)
         (
    모든 문제는 이해 후, 단순 암기만으로도 풀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지식/실력보다는. 성실성을 기준으로 선발을 하겠다는 취지임.) .
        

    3) 당일
    컨닝 부정행위가 적발될 시에는 사전통보 없이 탈락되므로 유의할 .
    4)
    당일 면접은 자유복장으로 실시합니다.
    5) 토론 및
    인성면접은 당일 지원자 수에 따라룹핑하여 진행합니다.
    6)
    면접관련 자세한 운영내용은 당일 오리엔테이션에서 공고합니다.
    7)
    입학지원서 내에 굵은 글씨로 지시된 사항 사진첨부는 반드시 준수하십시오.             
       (입학지원서는 필기성적과 관계없이 Pass/Fail 구분. )
    8)
    지원자가 많을 경우, 서류전형에서 정원의3배수, 필기시험에서 2배수 선발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합니다

    관련문의

    - 마케팅사관학교 홈페이지(www.m-academy.org) '질문과 답변' 게시판 이용.
    (
    문의를 하기 전에 반드시 신입생모집요강 메뉴 FAQ 반드시 읽어볼 )

    -
    커리큘럼은 마케팅사관학교 홈페이지 신입생모집요강 메뉴의 '커리큘럼' 참고.

    -
    전화문의:
    서울캠퍼스 11 자치위원장 맹주현 (010-4479-1982)
    대구
    캠퍼스 11 자치위원장 김종성 (010-5340-7654)



    보시다시피 굉장히; 뭔가가 많다. 진짜 대학교라도 입학하는 듯한 전형사항........
    그만큼 자신있다는 뜻이라고도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경험과 기회를 중요시하는 본인으로서는 이런 프로그램들이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한없이 감사하다. 물론 감사로 끝날것이 아니라 반드시 참여를 해야 감사할 수 있게지만말이다.

    반드시 광고인을 꿈꾸는 '비전공자'로서 차별화된 능력을 쌓을 수 있는 곳이 있다는게 좋은것 같다.

    욕심많은 본인으로서는 기업이 연계된 참여프로그램도 좋지만 지식과 실무에관련된 경험을 쌓는 프로그램 역시 좋은 기회인것 같다. 어쩌면 학원체제에 찌들어있던 중/고등학교 시절의 습관을 버리지 못한 폐혜(?)일 수 도 있겠지만, 어찌되었든 배우려는 의도는 다르지 않으니 손들고 환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다.

    마케팅리베로의 합격시기가 늦춰진다면, 내년쯤? 혹은 내후년쯤 해서 꼭 한번 들어보고싶은 과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