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참가자격
    국내외 2년제 이상 국내 대학(원) 재학생 및 휴학생
    (개인 및 4인 이하의 단체)

    공모분야
    기획서 부분 20MB이내의 PPT파일 30장 이내
    (표지포함/애니메이션 효과 사용금지) 

    공모주제
    휘센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고객 Segment 고려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공모일정
    - 접수 : 2009.5.11~5.15일(1주)
    - 1차 발표 : 2009.5.28일 (6팀 선정)휘센 사이트 게시판 / 대표자 SMS안내
    - 본선PT : 2009.6.5일 

    시상내역
    - 대   상 (1명/팀) : 상장 및 상금 300만원
    - 최우수 (2명/팀) : 상장 및 상금 100만원
    - 우수상 (3명/팀) : 상장 및 상금 50만원
    - 특별상 (1명/팀) : 베스트 프리젠터 상

    접수방법
    홈페이지 참가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작품과 함께 이메일 제출




    휘센 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은 PPT파일 30장 이내 기획서로 휘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과 이미지 강화를 위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고객 segment 고려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젊은이들에게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

    휘센이 마케팅 공모전을 통해 대학생들에게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현재 고객은 아니지만 미래 고객인 젊은이들에게 휘센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젊은이들이 생각할 수 있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얻어 실제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모티브를 얻고 실제 아이디어가 휘센 담당자들에게 귀중한 영감을 줄 수 있길 기대하겠죠.

    마케팅 전략 공모전에서 주최사가 얻고자 하는 것은 허황되거나 거창하거나 포괄적인 전략보다는 구체적인 타깃(미래고객으로 미리 사로잡을 대학생, 20대, 30대, 40대, 결혼준비의 젊은이들, 이사하는 그룹, 30대 여성그룹, 가게오픈그룹 등등) 마케팅을 분명히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타깃 중에서도 젊은이들이 가장 잘 알고 가장 트렌드를 잘 캐치할 수 있으며 같은 고민을 하는 자신 세대들인 대학생세대, 20대 젊은이들, 결혼 준비층, 신혼층 등을 집중 분석하면 훨씬 더 구체적이고 대안 가능한 마케팅 전략이 나올 것이며 실용성이나 기대효과 측면에서 높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공모전 아이디어는 실효성과 기대효과를 최종 목표로 합니다.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그 아이디어가 어떻게 노출됐으며 그 아이디어로 무엇을 바꿀 수 있고 그러면 어떤 효과(매출신장, 이미지 확대 등)의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지 명쾌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또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안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그 아이디어의 집행과정과 진행과정, 구체적인 콘셉과 시안, 프로모션 디테일 요소 등 완결하고 완성도 높은 기획안으로 제시될 때 좋은 성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마케팅 공모전에서는 일정한 아이디어 제안의 형식도 매우 중요합니다.

    제목과 표지
    핵심개요
    목차
    상황분석(시장현황과 분석, 가능성)
    타깃설정
    타깃의 마음속에 집중시킬 차별적인 요소
    콘셉도출과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광고콘셉과 요소, 시안
    프로모션 콘셉과 요소, 구체적인 포인트
    이벤트, 구체적인 시뮬레이션
    이런 것이 진행됐을 때 기대되는 효과, 현실적 성과
    결론!
    시�扇�소요되는 검토요소(비용, 스케줄 등)

    전반적으로 이런 플랜을 바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휘센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타깃들이 생각하는 문제점, 인식도, 에어콘의 요구, 포지셔닝 요소들을 설문조사, FGI 등을 통해 읽어내고 이 속에 통찰력을 통해 대안적 콘셉트나 아이디어를 발굴해 내야 합니다.

    그 아이디어는 기존에 나온 것도 안 되고 전문가들이 어느 정도 생각할 수 있는 정도도 좋지 않습니다. 젊은이들의 감각, 발로 뛴 노력, 기발한 통찰력을 통해서 캐치해 낸 아이디어라야 심사위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식상한 것이냐, 이 정도는 이미 전문가들이 한 번쯤 내놓은 수준의 아이디어일 것이다에서 탈피해야 합니다. 스스로 무릎을 탁 치게 하는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고 이 아이디어가 구체적으로 현장에서 실행되는 과정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실제 그것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색다른 대안이 되고 좋은 결과가 기대될 수 있도록 느끼게 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케팅 공모전은 재미있고 신나게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휘센이나 에어콘 시장, 소비자시장의 정보를 모아 상황을 분석하고 그 속에 기발한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시장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힘들지만 재미도 있을 것입니다. 기획서에는 신나게, 땀흘리며, 모든 것을 바쳐 노력한 흔적이 고스란히 들어있기 마련입니다. 쉽게 썼네, 대충 제안했군 이런 느낌이 아니라 ‘우와, 이 친구들 정말 감동스럽다’고 느끼는 기획서가 바로 심사위원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이런 가이드만 꼼꼼히 체크하고 충분히 따른다면 충분히 수상권에 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씽굿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글_이동조 공모전코칭전문가, ‘대한민국 20대, 공모전에 미쳐라’저자 dj@thinkcontest.com



     >>빡지의 휘센 공모전 참여 후기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