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우와!! 아이디어 공모전!
    게다가 제1회이다!!!!

    아이디어 공모전인 만큼 마케팅 기획서보다는 쉽게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http://cafe.naver.com/lgdna



    이 공모전은 LG생명과학 기업홍보 아이디어를 모집합니다. 아이디어기획서 부분과 영상부분으로 나눠 진행되며 홍보아이디어 기획서는 광고,홍보(PR), 프로모션 등을 제안하는 기획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영상분야는 기업광고, 다큐멘터리, 홍보영상 등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플시애니메이션이나 PPT애니메이션 등도 가능합니다.

    기획서 심사기준은 창의성, 적용가능성, 논리력, 기대효과
    => 풀이하면 아이디어가 얼마나 차별적이고 기발하고 독창적이고 기존홍보발식과 다른 방법인가? 이 아이디어가 주최사의 상황과 장점을 고려해 잘 반영하고 이를 최적으로 반영하고 있는가? 즉 주최사의 본질을 정확하게 포착해서 아이디어에 적용할 수 있는가? 이 과정에서 도출된 과정이 논리적으로 탄탄한가? 즉 주최사의 상황과 장점을 정확하게 포착하고 주 홍보대상이 될 그룹 선정의 적합성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콘셉트 도출에 탄탄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가? 이 아이디어를 실현시켰을 때 실제로 최종 목표인 주최사의 홍보효과, 이미지업, 대중인지 상승, 호감도 상승 등의 기대효과를 확신할 수 있는가?

    이런 요소를 하나 하나 꼼꼼히 체크하면서 아이디어발굴과 이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작품으로 표현하고 설득할 수 있는 기술을 점검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영상 심사기준은 창의성, 스토리텔링, 활용가능성, 완성도

    =>영상작품의 경우에는 홍보영상작품의 콘셉트가 얼마나 기발하고 독창적이며 독특한가가 중요합니다. 이 아이디어를 전개하는 과정 역시 서론 본론 결론으로 하나의 완결된 스토리도 전개돼야 하며 스토리구성을 통해 사람들의 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어야겠지요.

    영상물의 최종 목적은 기업홍보에 직접적인 도움이 돼야한다는 점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중성과 흥미도, 독특한 재미를 주어 실제 많은 이들이 즐겁게 볼 수 있는 영상을 구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성력과 편집, 음악, 기술력, 나레이션 등 영상제작편집 전반의 기술력이 높고 작품의 완결성을 높이는 작품이 좋은 성과를 얻게 됩니다.

    영상작품은 주최사의 목표와 주제의식을 충분히 검토하고 자료조사하여 이를 어떻게 영상으로 제작할 것인지 충분히 콘티를 짠 후 흥미있고 재미있고 또 독창적인 접근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모작품의 목표가 분명합니다.
    주최사가 요구하는 작품의 특성과 심사기준도 분명합니다.
    이를 역으로 어떻게 자신의 작품의 설계도를 만들고 주최사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나갈지 검토해보세요.

    특별이 아이디어 기획서를 제작할 때는 제안의 전개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히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홍보아이디어 제안기획서의 기본 툴과 형식을 철저하게 갖추길 권합니다. 아이디어 제목 -> 기획의도 -> 주최사상황분석과 특성->커뮤니케이션 점점-> 주 홍보,커뮤니케이션 타깃설정 -> 구체적인 아이디어 전략 -> 실현 방법 -> 기대효과 등 논리적인 구성으로 로드맵을 완성하고 각각의 도출과정에서 충분한 자료조사와 인지도 설문, 주최사의 특성 등을 반영해 주최사를 설득하고 감동시킬 수 있는 작품이 돼야 합니다. 대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좋은 성과 있길 바랍니다. 글_이동조 공모전코칭전문가, 대한민국 20대 공모전에 미쳐라 저자, dj@thinkcontes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