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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OpenGL 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OpenGL, GLU, GLUT 3개의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각 라이브러리들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살펴보면,

    1. GL(OpenGL Core Library) : 렌더링 기능을 제공하는 함수 라이브러리로 지엘은 단지 렌더링 기능만 수행할 뿐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기능과 출력하는 기능이 없다.

    2. GLU(OpenGL Utility Library) : GL 함수로 작성되어 있는 고급기능을 제공하는 함수들의 집합

    3. GLUT(OpenGL Utility Toolkit) : 사용자 입력을 받거나 화면 윈도우를 제어하기 위한 함수로 운영체제를 호출한다.

     

    각각의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램 실행시 필요한 .dll 과 소스코드와의 링크를 위한 .lib 그리고 컴파일 위한 헤더인 .h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

    윈도우와 Visual C가 깔려 있는 상태라면 OpenGL, GLU 라이브러리는 이미 설치되어 있기때문에 GLUT 라이브러리만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OpenGL 을 사용할 수 있다.

     

    1. GLUT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GLUT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링크(2000년 Ver)
      :  
    http://www.xmission.com/~nate/glut/glut-3.7.6-bin.zip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면 위와같은 파일들을 볼 수 있다.

    OpenGL 라이브러리를 설치한다는 것은 위 파일들을 적절한 장소에 옮겨 놓는 것을 의미한다.

     

    2. GLUT 설치

    glut.h -> C:\Program Files\Microsoft SDKs\Windows\v7.0A\Include\gl
    glut32.lib -> C:\Program Files\Microsoft SDKs\Windows\v7.0A\Lib
    glut32.dll -> C:\Windows\System32

    ** 64bit 운영체제( 윈도7 기준 )
    C:\Windows\SysWOW64 에도 붙여넣기를 해줘야 한다. 

     

    파일을 무사히 옮겨 놓았다면 Visual Studio 2010 을 실행하여 Win32 콘솔로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사용하면 된다. 

     

     

    3. 환경설정 하기

    프로젝트 -> 속성 (Alt + F7) -> 구성 속성 -> 링커 -> 입력 선택 후 추가 종속성에 라이브러리 3개를 추가한다.
    opengl32.lib;glut32.lib;glu32.lib;

     

     

    4. 실행

    소스 코드 작성 (참조 : OpenGL로 배우는 컴퓨터 그래픽스, 주우석 저, 한빛미디어)

    #include <gl/glut.h>

    void Display(){
    glClear(GL_COLOR_BUFFER_BIT);
    glBegin(GL_POLYGON);
    glVertex3f(-0.5,-0.5,0.0);
    glVertex3f(0.5,-0.5,0.0);
    glVertex3f(0.5,0.5,0.0);
    glVertex3f(-0.5,0.5,0.0);
    glEnd();
    glFlush();
    }

    int main(){
    glutCreateWindow("OpenGL Hello World!");
    glutDisplayFunc(Display);
    glutMainLoop();
    return 0;
    }



    수업시간에 진행했던 예제코드이다.

    이를 돌려봤을 때 정상적으로 결과화면이 뜬다면 OpenGL 이 무사히 설치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제부터 즐거운 OpenGL 의 코딩속으로~~ 빠져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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